본문 바로가기

Finance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환대출 저금리 프로그램 9월 30일부터 신청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상공인 및 소기업을 운영하고 계시면서 금리가 높은 사업자 대출을 받으신 분들이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대환대출 소식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 30일부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을 낮추기 위해 연 7% 이상 고금리 사업자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 8조 5000억원 규모로 대환 프로그램이 시행됩니다.




7% 미만 대출인 경우 해당이 안 되니 주의바랍니다.



1.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 대상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정상 차주이며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이 지원 대상입니다.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방역지원금 포함), 손실보상금을 수령했거나 금융권에서 만기연장, 상환유예를 받은 사실이 있는 차주로 현재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다만 휴. 폐업, 국세. 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및 기타 부실우려되는 등 대환 이후 대출 상환능력 등을 고려해 정상차주로 보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채무조정 프로그램 새출발기금을 통해 지원 예정입니다.


2. 취급 기관


대환대출 신청은 9월 30일부터 14개 은행을 통해 비대면 또는 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수협,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은행, 토스뱅크가 가능하며 SC제일은행 및 케이뱅크는 11월 이후 가능합니다.


시행 초기 동시 접속에 따른 신청상 어려움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5부제를 실시합니다.





3. FAQ

1) 법인 기업 소기업 요건

​최근연도 평균 매출액을 업종별 기준금액과 비교해 판단합니다. 세부 사항은 신용보증기금에서 운용하는 온라인 안내 시스템의 지원 대상 알아보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대환 가능한 고금리 대출 확인 방법

​신용보증기금의 온라인 안내시스템 또는 대출 취급 기관의 온. 오프라인 창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환대출 취급 기관은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농협, 수협, 부산, 대구, 광주, 경남, 전북, 제주은행과 토스뱅크 등이며 SC제일은행과 K뱅크는 시스템 구축 중입니다.



3) 대환 대출 신청 가능한 대출

올해 5월 31일까지 취급된 대출로 대환 신청 시점에 금리가 7% 이상인 사업자 대출이 대상입니다. 다만 사업목적 대출임이 확인되는 상용차 구입 대출(할부 포함)은 최초 취급 시 개인대출이었더라도 사업자 대출로 간주돼 예외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반면 리스나 한도 대출 등 성격상 대환 취급이 어려운 대출과 대부 업체 대출은 제외됩니다.


4) 이용가능 금융기관은?

​대환대출 취급 기관이면 어디서든 신청 가능합니다.


5) 필요 서류


아래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취급 기관에 따라 준비서류와 제출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표준재무제표증명(법인, 최근 2개년)
-주민등록표등본(대표자 등)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주주명부(법인)
-임대차계약서





이상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와 정상영업 회복 지원을 위해 고금리 대출을 저리의 신용보증기금 보증부대출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O.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