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연말 정산 환급 2배 받는 방법 ft.사회 초년생이라면 꼭 알아두세요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연말 정산 시즌!! 하지만 매년 하는 일이지만 할 때마다 헷갈리는 게 바로 연말 정산입니다. 매번 바뀌는 세법 탓에 더 헷갈리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더욱 꼼꼼하게 챙겨야 손해 보지 않는 법입니다.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연말정산 꿀팁들은 무엇이 있을지, 또 놓치기 쉬운 항목도 존재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 미리미리 준비해서 13월의 월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말 정산 환급 받는 방법

 

1. 연말 정산 기초

- 소득공제 : 세금 부과의 대상이 되는 소득의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 세액공제 : 산출된 세액에서 세금 자체를 깎아주는 것입니다.

 

팁1. 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법

- [ 국세청 홈택스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 ] 에서 확인해보세요.

- 국세청에서 미리 수집한 1~9월까지 신용카드 사용금액 확인해보세요.

- 각 항목별 공제 금액을 올해 예상액으로 수정 후 예상세액 계산해보세요.

- 소득+ 세액공제 항목을 점검 후 부족한 부분에서 절세 전략 짜야 합니다.

 

 

 

2.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 팁

소득공제 조건

- 연간 총 소득의 25% 이상을 소비하면 초과분부터 소득공제 적용됩니다.

-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자의 최대 공제 한도는 300만원까지입니다.

- 사용한 전액이 아니라, 결제 수단별 공제 비율에 따라서 소득공제됩니다.

 

소득공제 전략

① 연간 소득의 25% 까지는 신용카드로 소비

   - 연소득 3천만원 -> 연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750만원까지 맞춰야 합니다.

② 9월까지의 사용금액이 연소득의 25%이상이라면, 연말까지는 체크카드 또는 현금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팁2. 꼭 알아두세요!

카드소득공제 제외 항목은 다음과 같으니 해당 비용은 주의하세요. 

 

차량구입비, 보험료, 국세 및 지방세, 전기료 등 공과금, 아파트관리비, 상품권 구입비, 해외결제금액, 면세품 구입비, 현금서비스 받은 금액 및 사용취소 금액, 사업소득과 관련된 비용 등

 

 

 

 

 

3. 청약통장으로 특별소득공제 챙기기

주택자금 특별소득공제

- 1년 동안 청약저축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가능하며, 납입액은 월 20만원까지를 최대 한도로 인정해 줌

-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도 소득공제 가능합니다.

 

청약 저축 전략

- 소득이 많지 않다면 굳이 월 20만원씩 청약통장에 저축해서 특별소득공제 한도를 다 챙겨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월 최대 납입 인정액인 월 10만원씩은 저축하는 것을 추천! 저축을 못했다면 연말에 몰아 넣어서 납입회차를 채우는 것도 좋습니다.

 

 

4. 월세 세액공제 신청하기

세액공제 조건

-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1년간 750만원 한도로 월세의 10%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준시가 3억 이하, 전용면적 85 제곱미터 이하 주택에 거주할 때 조건이 됩니다.

 

신청 방법

-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액을 지급했음을 증명하는 무통장입금증,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가 필요하며, 전입신고를 필수입니다.

- [ 홈택스 -> 상담/ 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 ]에서 신청 가능하며,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반응형

 

 

5. 학자금대출 상환해서 추가 세액공제 받기

교육비 특별세액공제

- 학자금대출 원리금 상환 시 상환 금액 전액에 대해 15% 세액공제됩니다.

- 대학교 등록금, 입학금 납부액도 1명당 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됩니다.

- 장학금으로 감면된 금액, 근로장학금, 생활비대출 상환은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학자금대출 세액공제 전략

- 학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은 본인의 소득이 있을 때, 본인이 직접 상환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세액공제 대상! (부모님이 상환하면 안 됩니다)

- 학자금대출이 있다면 취업 후에 나눠서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세액공제 증명서류(교육비 납입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6. 의료비는 가족 중 한 사람의 카드로 몰아서 쓰기

의료비 특별세액공제

- 본인이나 부양가족을 위해 1년간 지출한 의료비가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면, 초과분의 15%는 세액공제 대상입니다.

-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중복으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전략

- 의료비 특별세액공제에 들어가는 부양가족은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족과 함께 거주한다면 의료비를 지출할 때는 소득이  가장 낮은 사람의 카드로 몰아주는 것이 세액공제액 높이는 팁!

- 미용, 성형수술 비용이나 한약 제조 비용 등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7. 연금저축펀드로 세액공제 챙기기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 연봉 5500만원 이하의 근로자는 최대 400만원 한도 안에서 연금저축펀드 저축액의 16.5%를 세액공제 최대 한도 (월 36만원) 납입 시 66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전략

- 퇴직연금 추가납입 시 연금저축펀드+퇴직연금 합쳐서 연간 700만원 한도 안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환급액이 큰 편이지만 여기 넣는 돈은 55세 이후까지 묶이게 되고 중도 해지 시 환급액을 뱉어내야 하니 잘 계산해서 전략 세우시기 바랍니다.

 

 

 

 

연말 정산은 자칫하면 돈을 토해내야 한다는 부담감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환급받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깜박하고 놓친 내용이 있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추가로 신청해도 되니 이번이 아니더라도 잘 숙지해두시면 좋겠습니다.

 

 

 

E.O.D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