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IEO에 대해
제20대 대통령 윤석열 당선인의 코인 정책 중 ICO 허용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ICO와 함께 언급되는 IEO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IEO란 무엇인가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이되는 방법은 기업을 공개하는 것인데 이를 IPO(Initial Public Offering)라고 합니다. IPO 등을 통해 기업이 공개되면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의 IPO와 같이 가상화폐 거래소(예를 들어 Binance, FTX, Cyrpoto.com, MEXC 등)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처음 공개적으로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것을 IEO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의 IPO와 다르게 IEO를 통한 가상화폐 상장은 상승 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십 배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경우가 흔합니다.
현재 IEO는 주로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주로 자체 코인을 발행하는 해외 탑티어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진행됩니다.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큰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BNB코인을 발행하고 있고 FTX는 FTT, Crypto.com은 CRO, MEXC는 MX를 발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소를 통한 IEO 진행 시 청약을 할 수 있고, 거래소 코인을 예치하여 이자를 받거나 수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거래소 코인은 일반적인 가상화폐에 비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가격 하락 시 거래소 이벤트를 통한 가격 회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국내 거래소에서도 조만간 허용되겠지만 해외 거래소를 통해 직접 경험해 보는 것도 투자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